한교총 대표단, 정세균 총리 만나 교회 부당 대우 항의
상태바
한교총 대표단, 정세균 총리 만나 교회 부당 대우 항의
  • 박동현 기자/이대웅 기자
  • 승인 2021.01.07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강석·이철 대표회장, 신정호 통합 총회장 등 참석
수도권 외 2단계인데 2.5단계 적용은 무리하고
200석 이상은 좌석 수 10% 성도 입장 등 건의
총리 측 “현재 가족 단위 모임 5명 이상도 불허
한교총 대표단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한교총 대표단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대표회장 소강석 목사를 비롯한 교단장들이 7일 오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교회를 부당하게 대우하는 것에 대해 항의했다.

Like Us on Facebook

이날 교계에서는 한교총 공동대표회장 이철 감독회장(감리회)과 소강석 총회장(예장 합동), 신정호 총회장(예장 통합), 신평식 목사(한교총 사무총장) 등이 자리했고, 정부 측 인사로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장상운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가량 대화했다.

대표단은 먼저 ‘수도권 외 지역 거리두기 2단계 상태에서 종교시설만 2.5단계 적용은 무리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형평성 문제가 있고, 단계에 따라 합리적 제한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농어촌 군 단위에서는 확진자가 한 명도 없는 곳들도 있는데 일률적으로 ‘비대면 예배’만 고수하는 것은 무리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비대면 예배 기간이 길어지면서, 2단계 지역에서 2.5단계를 적용해 대면 예배를 금지한 것에 반발이 많다는 것이다.

한교총 대표단은 2.5단계 좌석 기준을 비대면 예배 대신 ‘200석 미만 20명, 200석 이상은 좌석 수 10%’로 완화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교회 집회를 주일 낮 시간에만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안 검토 △장기간 대면 예배를 막고 있는 상황은 더 지탱하기 어렵다 △정부 방침 거부 교회들에서 주로 확진자가 확산되지, 방역을 철저히 하는 교회들에서는 확진자 발생이 극히 적다 △지방 교회들을 중심으로 행정소송 등 집단행동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다 등의 의견을 전달했다.

한교총 대표회장 등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만나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한교총 대표회장 등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만나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공무원의 교회 출석 방해와 교회 출석 시 처벌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히 최근 ‘예배 참석’을 이유로 직위해제당한 충북 옥천 소방관 사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목회자들은 “실제로 정부 안에 공무원 교회 출석 제한조치 지시사항이 있는가? 교회 출석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조치는 용납할 수 없다”며 “기독교인 혹은 교회 출석 이유로 처벌을 당하는 일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교계 대표단은 ‘재난지원금에 상가임대 교회를 포함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문의했다. 구체적으로 △상가임대 교회에 교단과 교회들이 적극 지원하고 있으나 역부족이고 △소상공인 지원과 함께 배려가 필요하며 △상가임대 교회들도 소상공인들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에 권고해 달라 등을 제의했다.

이에 정세균 총리 측은 △2.5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시한인 17일까지 기다려 달라 △내부적 통계로는 확진자 발생 장소로 교회가 가장 많다 등으로 답했다.

이와 함께 ‘200명 이상의 경우 공간 10%로 인원 제한을 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는 “현재 가족 단위 모임도 5명 이상은 불허하는 상황”이라며 사실상 불허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3373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