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 쿠데타 세력의 총격으로 시위자 사망 늘어 난다.
상태바
미얀마 군부 쿠데타 세력의 총격으로 시위자 사망 늘어 난다.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02.22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부는 양심적 부끄러움이 없다 유엔, 미국 등 국제 여론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혁명수준인 시민에 밀려 권력을 놓게 되면, 1948년 건국이래 쥐고 있었던 권력과 불법으로 구축한 재산도 잃으면서 구속될 기능성이 높다. 따라서 국민 다수가 불행해 지더러도 강경진압을 표기하기 어렵다. 시민들 또한 자신들이 선거로 선출한 민정을 총으로 누르는 군부쿠데타를 용납 할수가 없다. 
21일 미얀마 쿠데타 세력의 총격에 의한 시위 사망자 장례식 현장

2월1일 군부 쿠데타 이후 최악의 유혈 사태가 발생한 미얀마에서 21일(현지시간)에도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다. 진압경찰의 발포로 시민 2명이 숨진 미얀마 제2의 도시 만달레이에 이날도 수만명이 거리로 나와 평화가두행진을 했다. 시위에 참여한 한 청년은 "(경찰은) 비무장 상태였던 시민들의 머리를 겨냥했다"며 "우리의 미래를 겨냥한 것"이라고 호소했다. 

미얀마 최대 도시며 수도였던 양곤 시청 일대에서도 청년들이 주축이 돼 시위가진행됐다. 양곤 시위대는 "우리 청년들에겐 민주화에 대한 꿈이 있는데 군부 쿠데타가 너무 많은 장애물을 만들어 냈다"고 소리쳤다. 지난 며칠 새 미얀마 군경이 평화 시위를 벌이는 시민들을 향해 실탄을 발포하면서 본격적인 유혈 진압이 시작됐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9일 수도 네피도에서 경찰의 총격을 받은 20세 여성 먀 트웨 트웨 킨이 뇌사사태에서 사망했으며, 20일에는 만달레이에서 경찰의 발포로 시위를 벌이던 조선소 여성근로자 2명이 사망했다. 수도 네피도에선 수천명의 시민이 모인 가운데 킨의 죽음을 기리기 위한 장례식이 거행됐다.  영상출처 RFA 유튜브 영상

Like Us on Facebook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만달레이에서 발생한 총격에 대해 "평화 시위대에 대한 살상 무기의 사용과 위협, 괴롭힘은 용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편집저 주:유엔은 언포 외에 마땅한 방법이 없어보인다)

한편 이날 페이스북(본사)은 미얀마 군부가 운영해온 페이스북 페이지를 삭제했다. 페이스북은 성명을 통해 "우리의 글로벌 정책에 따라 폭력을 선동하거나 위해를 부추기면 안된다는 우리 커뮤니티 지침을 반복적으로 위반한 타트마다우(미얀마 군부 세력)의 설정이름 '진짜 뉴스 정보' 페이지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당이 국회 의석수 476석 가운데 396석을 획득해 단독정부 구성에 성공했다. 83%대 7%로 군부의 USDP당이 참패하자 일방적인 군부헌법에 의한 투표와 관계없는 자동 의석 25% 의석이 있어도, 군부영향력이 사실상 끝나게 되자 군부는 국가선관위에 재검표를 요청했으나 증거부족으로 각하되었다. 

군부는 수치 측에 2월1일 열릴 예정인 미얀미 국회 개회를 연장해 달라고 건의 했으나 받아 들여 지지않자 당일 오전에 쿠데타를 일으켰다. 쿠데타 이후 미얀마 시민들은 전국적으로, 대 도시 뿐만 아니라 소 도시에서도 군부쿠데타에 저항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시위대는 불교를 비룻한 성직자 법조인 의료인 공무원 연예인 학생 일반인 등 전직업군에 전국민적이다. 

한편 쿠데다 초기에 군부를 지지하던, 군부가 장악한 국영기업 종사자 일부가 차량시위를 벌였으나 전 국민적 쿠데다 저항시위에 그들은 종적을 감췄다. 양곤의 인센지역에는 학부생 3000 여명의 침례교 계열의 역사적인 신학교가 있으며 이곳 교수진도 시위에 참여하고 있다. 

쿠데다 세력은 낮에 시위 현장을 비디오 찰영하거나 공개된 유튜브 시위영상을 분석하여, 시위에 앞서거나 주동자 급으로 보이는 사람은 현장에서 잡거나, 야간에 거주지를 급습하여 잡아들여, 21일 현제 구금자가 600 여명으로 알려졌다. 이런 쿠데타세력에 대응하기 위해 미얀마 시민들은 자경대를 조직하여 불침번을 서고 있다고 현지인이 알려 왔다. 

한편 미얀마 군부쿠데타와 시민은 서로 양보 할수 없는 입장이다.

군부는 양심적 부끄러움이 없다. 유엔, 미국 등 국제 여론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혁명수준인 시민에 밀려 권력을 놓게 되면, 1948년 건국이래 쥐고 있었던 권력과 불법으로 구축한 재산도 잃으면서 구속될 기능성이 높다. 따라서 국민 다수가 불행해 지더라도 강경진압을 표기하기 어렵다. 시민들 또한 자신들이 선거로 선출한 민정을 총으로 누르는 군부쿠데타를 용납 할수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