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극한 위기, 본질로 돌아가자는 하나님 음성”
상태바
“코로나 극한 위기, 본질로 돌아가자는 하나님 음성”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09.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모 부총회장, 개회예배 메시지 전해. 복음의 능력으로 교회가 먼저 벌떡 일어난다.복음의 공공성 회복되면 세상이 복을 받는다
우리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복음, 교회를 새롭게 세상을 이롭게 하는 능력.
 개회예배에서 임원과 노회장 등이 입장하고 있다. 

예장 통합 제106회 총회가 9월 28일 오전 10시 파주 한소망교회에서 개회예배를 시작으로 오후 10시까지 12시간 동안의 회무에 들어갔다.

Like Us on Facebook

총대들이 속속 모여들고 있는 가운데 개회예배는 총회장 신정호 목사 인도로 서기 윤석호 목사와 부서기 최충원 목사의 ‘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낭독, 부총회장 박한규 장로의 기도, 회록서기 박선용 목사와 부회록서기 김준영 목사의 성경봉독, 한소망교회 찬양대의 찬양이 이어졌다.

부총회장이자 총회장에 취임할 류영모 목사는 ‘복음으로, 교회를 새롭게 세상을 이롭게(신명기 16:11, 마가복음 1:15, 사도행전 2:47)’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제106회 총회 주제는 ‘복음으로 세상을 물들이다’라는 부제로 △복음의 능력으로 교회가 먼저 벌떡 일어난다 △복음의 공공성이 회복되면 세상이 복을 받는다 △우리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복음은 교회를 새롭게 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능력이다 등의 뜻이 담겨 있다”고 소개했다.

류영모 목사는 “코로나19 팬데믹 1년 7개월째, 교회는 절망만 하고 있어서는 안 된다. 위기를 분석하고 탄식만 하고 있어서도 안 된다. 극한의 위기는 언제나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사인(sign)이자, 본질로 돌아가자는 하나님의 음성”이라며 “그러나 불행하게도 교회는 지금,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절망을 희망으로 만들며, 혼란을 부흥과 본질로 돌이키는데 실패하고 있다. 교회는 천천히 연착륙을 하고 있었는데, 코로나까지 덮쳐 절벽 경착륙을 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류영모 부총회장이 총회 주제를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류영모 부총회장이 개회예배에서 '총회 주제'를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류 목사는 “교회는 저출생 문제도 가슴에 끌어안고, 기후위기 해결에도 앞장서야 한다. 문제는 많아지고, 우리의 능력은 약해지고 있는 것이 위기”라며 “생명 걸고 예배의 본질과 감동을 회복해야 한다. 교회는 공공성과 공적 복음을 회복하여, 세상의 칭송을 되찾아야 한다. 역사와 시대를 선도하는 리더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그것이 바로 ‘복음으로, 교회를 새롭게 세상을 이롭게’”라고 전했다.

그는 “지난 140년, 한국교회는 위기 때마다 한복판으로 뛰어 들어가 그 위기를 가슴에 부둥켜안고 위기를 기회로, 절망을 희망으로, 아픔을 치유의 기회로 만들어냈다. 산업화 물결 속에 점점 악화된 생태계 자연환경 문제, 재난 시대 더 취약해진 사회 불평등과 양극화 문제, 가정이 신앙과 교육의 중심이 되어왔던 기독교 전통의 회복 등, 마냥 위축되어 수동적으로 방어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변화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온 땅이 지금 일어나 우리에게 ‘너희가 먼저 새로워지라. 와서 우리를 도우라. 제발 우리를 복되게 하라’고 손짓한다”고 말했다.

류영모 목사는 “세상은 우리의 앞을 자물쇠로 잠그고 희망을 빼앗아 가지만 하나님은 열쇠가 되신다. 이제는 우리가 ‘유앙겔리온’을 세상 한복판으로 번역할 차례”라며 “그 열쇠는 나만을 위해 쓸 수 있는 곳간 열쇠가 아니다. 일시적·현세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한 열쇠가 아니다. 물질주의, 성장지상주의, 위복주의, 지니의 요술주머니 같은 미신적 열쇠도 아니다. 하나님 나라, 하나님 영광을 위해 사용되는 복음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류 목사는 “가난했던 시절 산업화 물결과 함께 자리잡은 성공신학·번영신학의 틀을 깨고, 공적 교회 공적 복음의 능력을 회복해야 한다”며 “물론 복음은 모든 믿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구원하는 능력이고, 사회와 공동체를 구원하며 나라와 민족을 살리는 능력이다. 복음의 공공성이 오롯이 회복될 때, 교회를 향한 무너진 신뢰는 회복되고 교회를 떠난 발걸음들이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희망했다.

총회 개회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유튜브
총회 개회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초록색 가운은 전총회장들

또 “어제의 목회 프로그램은 먹히지 않는다. 세미나를 해도 길이 잘 보이지 않는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며 “교회의 껍데기부터 심장까지 달라지지 않고는, 아무리 외쳐도 울리는 꽹과리이다. 오직 복음으로 뉴노멀을 이끌 만큼, 교회는 뿌리부터 새로워져야 한다. 그때 세상이 교회를 두려워하고, 온 백성이 일어나 교회를 칭송하고 구원받는 사람이 날마다 더해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설교 후 회계 장오표 장로의 봉헌기도와 한소망교회 데이비드 중창단의 특송 후 ‘코로나19 사태 하의 교회를 새롭게 하는 기독교교육을 위한 특별헌금’이 진행됐다. 성찬식은 생략했으며, 총회장 신정호 목사의 축도와 총회가 제창으로 예배가 마무리됐다.

이후 오전 회무 시간에는 출석 보고와 개회 선언, 절차 채택, 그리고 임원 선거가 진행될 예정이다.

총회장 신정호 목사가 축도하고 있다.
총회장 신정호 목사가 축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