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대장동 의혹' 첫 구속…특혜·로비 검찰수사 본격화
상태바
유동규 '대장동 의혹' 첫 구속…특혜·로비 검찰수사 본격화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10.03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임·뇌물 혐의…법원 "증거인멸·도주우려 있다" 주요인물 소환조사 빨라질 듯…위례 사업도 주목.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민간 수익을 제한해야 한다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들의 제안을 묵살하고 화천대유가 있는 시행사 '성남의뜰' 주주 협약서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구치소로 호송되고 있다.  2021.10.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이세현 기자, 장은지 기자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이 전담수사팀을 꾸린지 나흘 만에 대장동 의혹 관련 첫 구속 피의자가 나오면서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법 이동희 판사는 3일 오후 배임 혐의를 받는 유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밤 9시쯤 "증거를 인멸하고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민간업체인 화천대유에 과도한 수익이 돌아가도록 수익 구조를 설계하고 대가로 11억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민간 수익을 제한해야 한다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들의 제안을 묵살하고 화천대유가 있는 시행사 '성남의뜰' 주주 협약서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유 전 본부장이 화천대유로부터 700억원을 받기로 약정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유 전 본부장 측은 11억원은 '빌린 것', 700억원 약정은 '농담'이라며 부인했다. 법조계에서는 이날 유 전 본부장의 구속으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앞서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압수수색해 2015~2018년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저장매체와 서류를 확보했지만 유 전 본부장의 경영 관여 의혹이 제기된 유원홀딩스 사무실은 비어 있어 주요 자료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 전 본부장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창밖으로 던진 휴대전화와 이전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이 구속수사를 통해 유 전 본부장에게서 의미있는 진술을 확보할 경우 이를 토대로 재차 압수수색에 나서 새 증거를 수집할 수 있다.

개발 의혹의 또 다른 핵심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도 조만간 소환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유 전 본부장 구속은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의원(무소속·전 국민의힘) 아들 수사 등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정치권과 법조계에 퍼진 '350억 로비설'의 규명도 관심사다. 

김씨가 박영수 전 특검 인척에게 100억원을 건넸다거나 이재명 경기도 지사 판결에 관여한 권순일 전 대법관이 퇴직 후 화천대유로부터 고문료를 받은 것이 사후수뢰죄가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되는 등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법조인의 이름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검찰은 현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을 분석하고 있는데 녹취파일에 4000억원대 배당금 등 이익 배분 논의 및 정치권과 법조계 로비 대상과 금액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씨가 제출한 녹취파일 19개에 담긴 정치권 및 법조계 로비 정황과, 유원홀딩스 설립 등 유 전 본부장과 동업한 정민용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 투자사업팀장(변호사)의 추가 진술 등을 토대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의혹의 또 다른 핵심인 남욱 변호사와 함께 유사 방식으로 위례신도시 공동주택 신축사업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에 화천대유와 함께 투자한 천화동인 4호의 소유주다.

앞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성남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이 대장동 개발의 축소판이란 의혹이 제기됐다"며 위례신도시 사업의 특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유 전 본부장의 진술 내용에 따라 수사가 확대될 여지가 있는 것이다.

야당이 대장동 개발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명명하며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어 수사규모가 커질수록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지사에게 부담이 될 전망이다. 

김 원내대표는 "가장 큰 공통분모는 두 사업 모두 당시 성남시장이 이재명이라는 사실"이라며 "대장동 사업뿐 아니라 위례신도시 관련 의혹도 따져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 
sh@news1.kr

Like Us on Facebo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