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사실상 (미얀마) 버마 국교로 부상… 기독교 차별”
상태바
“불교, 사실상 (미얀마) 버마 국교로 부상… 기독교 차별”
  • 강혜진 기자
  • 승인 2017.01.13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 보고서 통해 관련 내용 밝혀, 13일(현지시간)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USCIRF)는 “불교가 사실상 국교로 부상하고 있다“며 버마의 종교 자유의 결핍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했다.
▲ [미얀마]▲버마에서 열린 기독교 행사 '러브조이피스페스티벌' 참석자들이 함께 기도하고 있다.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 페이스북 캡처

버마의 기독교가 제도적으로 차별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 개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Like Us on Facebook

13일(현지시간)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USCIRF)는 “불교가 사실상 국교로 부상하고 있다“며 버마의 종교 자유의 결핍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했다.

위원회는 이날 ‘숨겨진 역경: 버마의 소수 기독교인’(Hidden Plight : Christian Minorities in Burma)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보고서는 “버마의 기독교인들이 만연하고 장기간 지속된 박해와 차별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잘 알려지지 않은 채 세대 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버마 정부의 고위 관료들은 불교가 사실상 국교로서 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다. 결과적으로 이에 따른 정책들이 기독교인 뿐 아니라 종교적·윤리적 소수자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기독교인들에 대한 제도적인 차별은 반드시 언급되어야 하며, 기독교인들과 다른 소수 종교인들 역시 정부 분야의 승진을 보장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이어 “버마의 기독교 공동체는 종교 자유의 지독한 위반 때문에 깊은 고통과 아픔을 계속해서 경험하고 있다”면서 “법과 정책으로 모든 이들의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는 실질적인 개혁을 해야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버마의 지속적인 평화와 국가적인 화합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보고서는 마지막으로 종교간 대화를 밑에서 부터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또 “종교간 대화는 반드시 국제적 기준과 종교 자유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개인은 신앙을 선택할 권리가 있고, 다수의 권리나 특정한 종교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일반적인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