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한 날, 서기 79년 8월 24일
상태바
(동영상)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한 날, 서기 79년 8월 24일
  • 박동현 기자
  • 승인 2018.08.19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기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인해 단 18시간만에 완전히 잿더미가 되어 오랫동안 역사에서 소멸한 한 도시 중 하나로 1592년 폼페이 위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다 발견.
▲ 폼페이

Pompeii 현 이탈리아 공화국 캄파니아 주 나폴리 현에 위치한 시(코무네)이자, 역사적으로 유명한 고대 로마 제국의 도시. '멸망한 도시들' 가운데 손꼽히는 도시로, 본래 농업과 상업이 활발했으며 로마 귀족들의 휴양지로 매우 번성했던 도시였다.

Like Us on Facebook

그러나 서기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인해 단 18시간만에 완전히 잿더미가 되어 오랫동안 역사에서 소멸한 한 도시 중 하나로 1592년 폼페이 위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건물과 회화작품들이 발굴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이탈리아에서 관광업계 관련이 아닌 이상 그냥 '폼페이'라고 부르면 지금 사람들이 살고 있는 폼페이 신 시가지를 가리킨다. 유적쪽 폼페이는 Scavi di Pompei (스카비 디 폼페이)라고 부르며, 직역하면 '폼페이 발굴지'라는 뜻이다. 캄파니아 지역 사철인 치르쿰베수비아나로 방문시에도 반드시 폼페이 역이 아닌 스카비디폼페이역에서 내려야 쉽게 찾을 수 있다.

의외로 로마는 다른 건 몰라도 화산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상당히 무지한 편이었다. 심지어 원래 라틴어에는 '화산'이라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 거기다가 폼페이는 이탈리아 최대의 화산인 베수비오 화산과 대략 10km 정도 밖에 안 떨어져서 건설된 도시였다.

이는 사실상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껴안고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실제로 멸망 17년 전인 서기 62년에 폼페이는 대규모 지진이 발생해 포룸, 유피테르 신전, 목욕탕 등 공공건물을 포함해 대부분의 건물이 지진 피해를 입었으며 17년이 지난 멸망 당시에도 그 피해가 다 복구되지 않았을 정도였다.

그리고 우연의 일치인지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한 날, 서기 79년 8월 24일은 불의 신 불카누스을 기념하는 축제를 하던 날이었고, 도시 내에서 한참 축제가 진행 중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이상한 구름이 밀려오고 시민들이 동요했으며, 이에 플리니우스 등이 해변으로 가서 조사를 하다가 마침내 화산이 터졌다.

분화로 화산재가 하늘을 덮은 뒤 18시간 동안 무려 수백억 톤에 달하는 뜨거운 화산재, 화산쇄설류가 도시로 쏟아져 내려왔고 폼페이는 순식간에 아비규환의 장이 되었다. 도시는 3m 가량의 화산재로 뒤덮였다고 한다. 그리고 하루아침에 잿더미로 변했다.

이것으로 폼페이 주민들이 모조리 몰살당했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해다. 실제로는 당시 폼페이 주민은 6000여 명에서 20000여 명으로 추정되는데, 사망자는 대략 2000명 정도로만 추산된다고 한다.

즉 나머지 최대 18000명 가량은 어떻게든 도시를 빠져나와 피신했다는 뜻이다. 그래도 최소 10퍼센트의 인구가 사망했으니 부상자는 더 많았을 것이고, 괴멸적인 피해라는 사실은 변함없지만 어쨌든 몰살은 오해다.

사실 인명피해는 폼페이 옆 도시인 헤르쿨라네움 쪽이 더 컸으나, 이쪽은 화산재에 더 깊이 묻힌 덕분에 잊혀졌다. 이 두 도시와 더불어 인근에 있던 오플론티스와 스타비아이도 함께 멸망했다. 불행 중 다행으로 화산 분출물이 남동쪽으로 집중되어서 네아폴리스(나폴리)를 비롯한 북서쪽 지역은 큰 피해를 입지 않았다.

물론 로마에서도 이 폭발에 대해 연구했던 사람은 있어서, 백과사전격인 '박물지'를 남긴 문인이었던 가이우스 플리니우스(흔히 大플리니우스로 불림) 제독이 이 폭발을 보고 기록한 것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大플리니우스는 당시 폼페이 인근 미세눔에 주둔하던 해군 함대 사령관이었는데, 폭발을 기록한 후 휘하 함대를 이끌고 폼페이와 헤르쿨라네움 주민들을 구조하다가 화산 가스에 중독되어 향년 56세로 현장에서 순직했다.

그 뒤 그를 따라갔던 열여덟살의 조카 小플리니우스가 이 모든 일을 기록에 남겨 현재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그는 베수비우스 산 화산폭발에 대한 글을 타키투스의 〈역사〉에 기고했다.

▲ 현대의 베수비오 화산의 모습.

시기적으로는 10년간 로마를 안정화 시켰던 베스파시아누스가 죽고 티투스가 황제가 된지 2달만에 벌어진 참사였다. 티투스 황제는 짧은 2년의 재위 동안 베수비오 화산 폭발, 로마 화재 등의 여러 재앙 속에도 콜로세움을 완성시키는 등 재건에 힘쓰다가 세상을 떠났고, 그 뒤로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즉위했다. 그리고 그가 살해당한 후 오현제 시대가 열린다.

참고로 베수비오 화산은 언제든지 다시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탈리아 정부는 베수비오 화산 연구센터를 만들어 마그마 굄의 축적상황 등을 수시로 관측하고 있다.

4. 발굴

화산 폭발로 한번 망한 이후 장장 15세기까지 폼페이의 존재는 사람들에게서 잊혀졌다. 그러다가 서기 1549년 이탈리아에서 수로 건설을 목적으로 땅을 파다가 폼페이의 유적이 발견되면서 무려 14세기만에 폼페이가 다시 세상에 드러났다.

이후 18세기인 1748년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유적이 발굴되었으며, 한창 전성기였을 때 갑자기 멸망해버려 전성기 로마의 유물과 유적들이 잔뜩 남아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엄청난 가치가 있어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발굴되고 있다고 한다. 2000년대에 들어서도 3분의 2 정도밖에 발굴되지 않았다 할 정도.

좋지 않은 이야기도 있는데 빙켈만이 발굴 현장으로 갔다가 인부들이 제멋대로 파헤치는 것도 모자라 장신구가 나오면 몰래 빼돌리거나 왕에게 진상을 하는 바람에 간언했다가 쫓겨나 인부를 매수해 기록했다고.

보다시피 이 화석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형태의 화석이 아니다. 기존의 화석은 압력에 의해 신체의 단단한 부분(예시로, 공룡 뼈나 삼엽충)이 그대로 돌과 같은 성분으로 변성해 만들어진 것으로, 화석 자체가 생물체의 잔재이다. 반면 폼페이 화석은 화산재에 묻힌 시체가 부패 등 풍화과정을 거쳐 사라진 후 마치 거푸집처럼 남은 화산재 속 빈 공간에 사람들이 인위적으로 석고를 부어 만든 형태의 일종의 석고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저 사진의 사람 형체의 물질은 진짜 사람의 잔재는 아니고 단지 그 형태를 본을 따서 만든 것. 물론 뼈 같은 부분은 남아있으니 연구하기에 문제될 건 없다. 그리고 당연하다면 당연한 얘기지만 때때로 사람이 아닌 동물의 화석도 발견된다고 한다.

이 석고를 만들게 된 과정도 극적인데, 폼페이 발굴 당시 오랫동안 묻혀 있어서 건물이나 도로, 물건 등의 보존 상태는 매우 좋았는데 사람의 흔적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던 것을 이상하게 여기던 중 고고학자인 주세페 피오렐리가 흙더미 사이사이에서, 주로 건물마다 발견되는 빈 공간에 의문을 가지고 거기에 석고를 부어보았다. 

사람의 형상이 드러났다고. 최근에는 석고 대신 유리 섬유를 부어넣어서 형태를 고스란히 보존하면서도 내부의 유골이나 공반유물도 같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론 내부가 투명하게 비치는 크리스탈 조각상 같은 모습을 생각하면 오산. 작업공정상 그렇게 깔끔하게 나오진 않는다.

현재 이 발굴지역은 관광지로 보존되어 있는데, 천년 넘게 화산재에 뒤덮혀 차단되어 있었던 관계로 보존상태가 아주 좋다. 당시 죽은 사람의 모습 또한 남겨져 있는데,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망한 사람의 몸 위에 화산재가 덮어져 굳어진 다음 시신이 썩으면서 생긴 빈 공간에 석고를 부어 흔적이 남은 것이다.

사망 당시의 자세를 비롯해 옷주름과 표정까지 고스란히 남겨져 있어 비극성을 더한다. 당시 화산재에 말 그대로 순식간에 뒤덮여서 그 때의 그 표정 하나까지 전부 남게 된 것.

유적이 애초에 땅을 파서 발견되었고 당연히 땅 속에 나무가 있었을리도 없고 이곳에 나무를 심는다거나 하는 한가한 짓을 할 리가 없으니 유적지 내엔 나무가 전혀 없어서 여름에 매우 매우 덥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관광객 유치와 관리 소홀로 2010년에 들어 유적 중 '검투사의 집'이 무너지는 등 여러가지 악재를 겪고 있다. 현재 이탈리아는 유럽연합(EU)과 '폼페이 복원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전문 복원 기술은 독일이, 고고학과 역사적 고증은 이탈리아가 그리고 지리와 환경 자문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팀이 책임지기로 하였다.

술집이 매우 많다. 직접 가 보면 술집처럼 보이는게 그다지 없는데, 집 내부에 세숫대야 같은 바(Bar)가 있는 집이 전부 술집이다. 굉장히 외설적인 벽화가 그려진 매음굴도 많은 편이니 어린 아이와 관광올 땐 주의.

2015년 상반기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었던 폼페이전에서도 성행위를 묘사한 벽화 몇 점을 가져와 전시했는데, 초등학생도 입장이 가능한 전시회인 만큼, 이 홍등가 관련 벽화들은 어린이들의 관람을 방지하기 위해 커튼을 친 별도의 공간에 몰아서 전시했다.

2018년에는 화석이 아닌, 유골이 발굴되었다. 나무위기 참고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