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 국가의 흥망성쇠 원칙은 총, 균, 쇠와 말, 먹거리, 종교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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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칼럼 ) 국가의 흥망성쇠 원칙은 총, 균, 쇠와 말, 먹거리, 종교에 달려있다.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4.02.29 09: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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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도시의 흥망성쇠 원칙은 성경에 나와 있다. 시편 28 절 9절에 여호와는 자기를 경외하는 백성을 보호하시고 산업에 복을 주신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사실은 시편 127장 말씀과 일치한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
총(gun) • 균(germ) • (steel)쇠는 인류문명사에 큰 영향을...

총(gun) • 균(germ) • (steel)쇠는 UCLA 다이아몬드 교수의 저술로 국내에서 대형서점과 대학 도서관 추천목록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인류문명사에서 나라사이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발전속도 차이는 전쟁무기인 총(gun)과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 대표되는 균(germ), 그리고 갑옷과 군함, 탱크 등 전쟁병기를 경쟁적으로 만드는 강력한 쇠(steel)에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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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다이아몬드 교수는 인류문명 파괴요인으로 총 • 균 • 쇠에 집중하고 있다. 반면 한국의 성신여대 권용우 명예교수는 최근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말(language) • 먹거리(industry) • 종교(religion)라는 저서를 통하여 인류문명이 나라와 도시를 중심으로 언어와 먹거리산업, 그리고 종교에 의해서 다양하게 발전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이아몬드교수가 인류문명 발전사에 대한 어두운 면을 지적한 반면 권용우 교수는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측면을 지적하고 있다.

권용우 교수의 저서

영어는 세계137개국이 제1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세기 동안 세계를 석권하는 언어로 자리잡아왔으며 그에 따라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들이 세계문명의 발전을 이끌어오고 있다.

언어의 기원을 살펴보면 중국 한자는 갑골문자에서 발전해 왔고, 영어 알파벳은 고대 페니키아문자로부터 따온 것이다. 전 세계 7천여 개 언어 가운데 저자 한 사람에 의해 문자가 발명되 온 사례는 거의 없다

그런 면에서 한글은 세종대왕이라는 한 저자가 발명한 세계 언어 역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위대한 문자임에 틀림없다. 오늘날 한글의 우수성과 매력에 빠진 사람들이 전세계에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먹거리 산업이 어떻게 국가발전과 연결되는가. 스위스의 예를 들어보면 자명하다. 스위스는 지정학적으로 사면이 육지로 둘러 쌓여 바다를 통한 무역 기회가 차단되어 있는 나라이다. 또한 천연자원이 전혀 없어 농업과 목축업외는 나라경제를 발전시킬 모티브가 전혀없는 형편이었다.

이러한 근본적인 약점을 타개해 나가기 위해 고안한 것이 시계산업이다. 스위스 롤렉스시계를 비롯한 기계식 아나로그 시계가 한동안 세계시계시장을 석권했다. 그러나 1969년 일본 세이코가 정확함에서 기계식을 압도하는 쿼츠(quartz)시계를 개발하자 스위스 시계 산업은 곧 쇠퇴하기 시작했다.

스위스는 다시 천혜의 자연경관을 내세워 관광산업으로 지금까지 세계 일등국가의 자리를 굳히고있다. 이와 같이 도시는 먹거리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필자 오세열 교수는 Midwest 대학원 리더십 교수이며, 성신여대 명예교수, 목회학 박사(D.Min), 목사, 경영학박사(고대)이다.​

역사적으로 종교는 각 국가와 도시의 수호신으로 자리잡아왔다. 유대교 • 이슬람교 • 기독교의 주요 종교가 발흥해 오다가 오늘날 기독교가 세계인구의 31.2%를 차지하면서 최대 종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국가와 도시의 흥망성쇠 원칙은 성경에 나와 있다. 시편 28 절 9절에 여호와는 자기를 경외하는 백성을 보호하시고 산업에 복을 주신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사실은 시편 127장 말씀과 일치한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

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또 시편33장에서 국가의 흥망성쇠원칙을 기록하고 있다. 8,9절에서 ”온 땅은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세상의 모든 거민들(inhabitants)은 그를 경외할지어다. 그가 말씀하시매 이루어졌으며 명령하시매 견고히 섰도다”는 흥(興)함을 뜻한다.

10절 “여호와께서 나라들의 계획을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하게 하시도다”는 망(亡)함을 의미한다. 11-15절 ”여호와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생각은 대대에 이르리로다.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보사 모든 인생을 살피심이여 곧 그가 거하시는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들을 굽어 살피시는도다. 그는 그들 모두의 마음을 지으시며 그들이 하는 일을 굽어살피시는 이로다”는 성(盛)함을 뜻한다. 16, 17절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하는도다. 구원하는 데에 군마는 헛되며 군대가 많다 하여도 능히 구하지 못하는도다”는 쇠(衰)함을 뜻하고 있다.

다이아몬드교수가 문명과 도시의 흥망성쇠(興亡盛衰 : rise and fall) 원칙 중 망과 쇠의 요인으로 총 • 균 • 쇠를 파악한 반면 권용우교수는 흥과 성의 원칙으로 말 • 먹거리 • 종교를 거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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