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정맥을 알아봅시다. 인체의 혈관에는 동맥혈관과 정맥혈관이 있습니다. 동맥은 심장에서 출발해서 인체의 각 조직에 산소를 배달하는 혈관이고, 정맥은 조직이 사용하고 남은 노폐물을 허파로 가져가는 혈관입니다.
2. 동맥과 정맥은 구조가 다릅니다. 동맥혈관은 심장에서 밀어주는 높은 압력을 받기 때문에 벽이 두껍습니다. 그러나 정맥혈관의 피는 압력에 의해 이동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1) 정맥혈관은 동맥혈관에 비해 벽이 얇아 압력에 약하고 2) 피가 한쪽으로만 이동하도록 정맥혈관 내부에 문짝(판막)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정맥혈관에는 문짝(판막)이 있습니다. 다리의 경우 동맥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흐름이 쉽습니다. 게다가 심장이 높은 압력으로 밀어주기 때문에 흐름은 더욱 쉽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서 있을 때를 기준으로 보면 다리의 정맥혈관은 아래로부터 중력을 이기고 위로 흐릅니다. 이 때 정맥혈관 내에 있는 정맥피가 거꾸로 흐르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 장치란 정맥혈관 안쪽에서 한쪽으로만 열리는 문짝 역할을 하는 판막입니다.
4. 판막이 기능을 못하면 하지정맥류가 생깁니다. 그런데 한쪽 방향으로 정맥 혈관벽이 약해서 늘어나면 문짝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피가 거꾸로 흐르는 역류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의 피는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높은 압력을 받기 쉽고, 문짝(판막)이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 역류가 쉽게 생깁니다. 이 때 하지정맥류가 생깁니다.
5. 망상정맥, 거미양 정맥. 정맥피가 제대로 위로 올라가지 못하면 정맥혈관의 피가 울혈(鬱血)되어 압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을 정맥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높아진 정맥의 압력에 의해 정맥혈관은 다양한 모양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정맥혈관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늘어난 것을 하지정맥류라고 하고 망상정맥이나 거미양 정맥 등의 혈관질환도 정맥 고혈압에 의해 정맥혈관이 늘어난 것입니다.
출처 : 하트웰 의원(醫院) 노환규입니다. (전 대한의사협회장, 의료희망연구원 원장) 본업(심장혈관외과)이자, 전공분야로 돌아와 하지정맥류 전문클리닉과 EECP를 이용한 심장재활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