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주권과 국가의 주권의 본질' 김영훈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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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주권과 국가의 주권의 본질' 김영훈 박사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2.06.30 19: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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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주인은 목사나 장로가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목사와 장로는 사랑의 원자탄 손양원 목사의 ‘성경대로 살자’라는 행함 있는 믿음을 본받아 세상의 참된 빛과 소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김 영훈 박사 프로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법학사),동 행정대학원(행정학석사),건국대학교대학원(법학박사). 숭실대학교 교수(대학원장. 법과대학장, 법학연구소 소장), 서울대 행정대학원 강사, 경찰대학 강사, 중앙공무원교육원 강사, 한국장로교육원 강사, 전국대학원장협의회 회장,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 위원, 한국공법학회장, 한국환경법학회장, 서울대학교기독교동문회 회장, 예장총회 재판국장, 전국장로회연합회 부회장 역임,
현재 : 예장통합 용산교회 원로장로, 한국교회법연구원 원장. 한국공법학회 고문강사 (한국교회법연구원 원장) 

6,28일 한국교회법연구원 제17회 교회법세미나 강의 2에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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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법(성경)의 기본적 지침, 성경의 가르침.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역대상 29:11 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이심이니이다.

역대상 29:12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자를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 의 손에 있나이다.
느헤미야 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 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

시편 93:1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을 입으시며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요동 치 아니하도다.
시편 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예레미야 27:5 나는 내 큰 능력과 나의 쳐든 팔로 땅과 그 위에 있는 사람과 짐승들을 만들고 내가 보기에 옳은 사람에게 그것을 주었노라
예레미야 32:17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나이다.

마태복음 19: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 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누가복음 1: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사도행전 17:24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유를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 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로마서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디모데전서 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오

요한계시록 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누가복음12:42 주께서 이르시되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가 누구냐

요한복음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전서 4:1,2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골로새서 1:25 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디도서 1:7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베드로전서 4: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 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신명기 6:18-19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그 땅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니라

역대상 29: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시편 15:2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시편 19:8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편 25:21 내가 주를 바라오니 성실과 정직으로 나를 보호하소서

시편 64:10 의인은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그에게 피하리니 마음이 정직한 자는 다 자랑하리로다.
시편 112:4 정직한 자들에게는 흑암 중에 빛이 일어나나니 그는 자비롭 고 긍휼이 많으며 의로운 이로다 
시편 125:4 여호와여 선한 자들과 마음이 정직한 자들에게 선대하소서.

잠언 4:11 내가 지혜로운 길을 네게 가르쳤으며 정직한 길로 너를 인도하였은즉
잠언 10:29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잠언 11:6 정직한 자의 공의는 자기를 건지려니와 사악한 자는 자기의 악에 잡히리라

잠언 14:2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잠언 14:11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잠언 21:29 악인은 자기의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한 자는 자기의 행위를 삼가느니라

욥기 1:1 우스 땅에 욥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세미나 참석자 일동

강의의 기본적 전제(편주 : 강의원고 가져옴)

(1).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원고이시며 주권자로서 만물을 통치하신다.
(2). 하나님은 태초에 우주만물을 창조하실 때에 영원불변의 질서를 세워 놓으신 질서의 하나님이시다.
(3). 피조물인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기본적 도리이다.

(4)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를 확신하고, 주권자이신 하나님의 법(계명과 율 법)을 준수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 백성인 기독교인의 핵심적 책무이다.
(5) 교회의 주인은 목사나 장로가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목사와 장로는 사랑의 원자탄 손양원 목사의 ‘성경대로 살자’라는 행함 있는 믿음을 본받아 세상의 참된 빛과 소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6) 교회의 목사 장로 집사 권사는 원칙적으로 하나님의 특별한 선택에 의해 부름 받은 청지기일 뿐이며, 정직한 청지기로서 주인 되시는 하나님만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7) 현 상황에서 기독교인은 수단가치 보다는 목적가치를 현상적 가치보다는 본질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올바른 가치관 확립에 힘써야 한다.

Ⅱ. 하나님의 주권의 본질

1. 하나님의 주권의 의의

하나님의 주권이란 하나님은 천지의 창조주로서 만물이 하나님의 통치하에 있다는 하나님의 절대권력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역대상 29:11). 하나님은 천지의 창조주시라는 사실 때문에 그의 손에 의하여 피조된 만물의 궁극적 통치자가 되신다.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이시자 전 우주를 다스리시는 절대 지배자이시므로 세상의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이 개입되지 않은 것은 없다(장 칼뱅). 하나님의 절대 주권성은 기독교의 핵심적 교리이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영역 주권(sphere sovereignty)론을 주장하였다. 하나님은 교회뿐만 아니라 사회, 국가, 과학과 예술 등 모든 영역에서 주인되시며 만물의 창조주로서 주권적인 통치를 행사하신다는 주장이다

2. 하나님의 주권의 본질

가. 절대적(絶對的) 속성, 절대적 속성은 모든 만물이 존재하기 이전에 하나님 차체로서 절대적인 것이다.

나. 영원적(永遠的) 속성, 하나님은 시작과 끝이 없는 영원하신 분으로서 어떠한 시간의 측정으로 부터도 구애받지 않는 순수한 실재 가운데 거하신다.

다. 전지적(全知的) 속성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 아시고 계시며, 지식에서 절대적으로 완전하다. 하나님은 그의 피조물에 관한 모든 것을 아신다

라. 전능적 (全能的) 속성

하나님은 모든 권능을 가지신 분이다. 이 속성은 하나님께서 뜻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성취할 수 있는 무한한 권능을 가리킨다.

마. 유일적(唯一的) 속성,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하나님은 본질에서나 목적에서나 뜻에서나 하나이시다. 하나님은 한분이시지만 명백히 아버지, 아들, 성령이란 세 인격들로 계시되어 있다.

바. 불변적(不變的) 속성

하나님은 변하지 않는 분이시며, 그분의 본질과 계획과 뜻에 변함없이 머무신다

Ⅲ. 국가의 주권의 본질

1. 국가의 주권의 의의, 국가의 주권은 영토, 국민과 함께 국가를 구성하는 3대 요소 중 하나이다. 국가는 일정한 영토와 거기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고, 주권에 의한 하나의 통치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회집단이다.

주권은 국가의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최고권력을 의미하며, 대내적으로는 최고의 절대성 가지고, 대외적으로는 자주적 독립성을 가진다.

2. 국가의 주권의 속성

가. 최고성

주권은 국내에 존재하는 최고의 권력이다. 따라서 주권은 다른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않으며, 국가 내에서 그보다 더 높은 어떤 권위나 힘도 허용 하지 않는다.

나. 독립성

주권은 대외적으로 독립성을 가지는 권력이다.
다. 시원성(始原性) 주권은 시원적으로 존재하는 권력이다.라. 단일불가분성(單一不可分性) 주권은 하나이며 분할 또는 분리할 수 없는 권력이다.
마. 불가양성(不可讓性) 주권은 오로지 국민만이 가지며 누구에게도 양도할 수 없는 권력이다
바. 항구성 주권은 소멸하지 않고 계속 존재하는 영속적 권력이다.

3. 국민주권의 원리

국민주권(國民主權)은 국가의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주권이 국민 전체에게 있으며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원리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1조 제1항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제2항에서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하여, 국민주권의 원리를 선언하고 있다.

민주주의는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원리이며, 국가는 현실적으로는 민주주의 원리에 의하여 성립되고 유지되며 작동될 수 있다. 민주국가에서 모든 국가 권력의 행사는 국민의 동의와 지지를 바탕으로 해야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인민주권론은 주권의 주체인 인민은 국민이 아닌 개개인의 집단인 인민 즉 의사능력을 가지고 스스로 행사할 수 있는 유권적 시민의 총체(Peuple)로 보는 견해이다. 

중략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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