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연세대학교-누비콤, 6G Open Hub 설립 협약
상태바
NI-연세대학교-누비콤, 6G Open Hub 설립 협약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2.09.09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는 2010년부터 인텔, 노키아, AT&T, 메타(페이스북) 등 세계 유수 기관 및 스탠퍼드 대학,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텍사스 오스틴 대학, 뉴욕 대학 등과 함께 리드 유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국내에서는 연세대가 해당 프로그램에 아시아 최초로 참여했다.
왼쪽 네 번째부터 NI코리아 여철구 사장, 연세대 서승환 총장, 누비콤 신동만 사장, 연세대 김은경 부총장

자동화 솔루션 개발업체 NI(대표 Eric Starkloff)는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 누비콤(대표 신동만)과 함께 ‘6G Open Hub’를 설립한다고 8일 밝혔다.

정부는 2021년 12월 국가전략기술 분야 가운데 하나로 6G 기술을 선정했다. 약 10년 주기의 세대적 진화를 통해 사회 및 산업 발전의 필수 기반이 되는 통신 인프라는 기술 패권은 물론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중요 기술이다. 새 정부도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해 2026년까지 세계 최초의 6G 기술 시연을 목표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NI는 2010년부터 인텔, 노키아, AT&T, 메타(페이스북) 등 세계 유수 기관 및 스탠퍼드 대학,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텍사스 오스틴 대학, 뉴욕 대학 등과 함께 리드 유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국내에서는 연세대가 해당 프로그램에 아시아 최초로 참여했다.

연세대는 NI와 함께 △실시간 전이중 시스템 △밀리미터파 렌즈 안테나 시스템 △무선 햅틱 시스템 등 이동통신 핵심 기술을 국제무대에 선보였다. NI는 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 연구 센터로 연세대에 6G Open Hub 설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NI는 연세대에 50여억원에 달하는 현물을 기증할 계획이다. 기증되는 제품 및 앞으로 6G Open Hub에 필요한 제반 제품 공급은 NI의 한국 공식 총판 대리점인 누비콤이 맡는다.

한국에 처음 설립되는 6G Open Hub는 연세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와 POSTECH 그리고 5G/6G 대표 부품 기업 센서뷰가 함께한다. 국외에서는 중국 칭화 대학교와 싱가포르 SUTD 대학교가 참여한다. 앞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미주 지역 대학교까지 참여시킨다는 계획이다.

6G Open Hub의 총괄은 연세대 채찬병 교수가 맡는다. 6G Open Hub는 각 대학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 개발 노하우 공유 등을 통해 협력할 예정이다. 총괄을 맡은 채 교수 연구팀은 그간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의 최고 권위 저널 및 학술 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 6회, 최우수 데모상을 수상했다. 채 교수는 2020년 IEEE 석학 회원(IEEE Fellow)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연세대 서승환 총장은 “통신 네트워크는 기업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자율 주행 등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핵심이 되는 기술이다. 6G Open Hub를 통해 우리 대학의 기술 및 교육 역량을 크게 강화할 것”이라며 “6G 및 인공지능 기반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MOU 협약식에 참석한 NI 조셉 수(Joseph Soo) 부사장은 “미래 산업인 6G는 인공지능과 더불어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기술”이라며 “이런 미래 사회를 준비하려면 지금과는 차별화되는 적극적인 산학 협력이 필요하다. 이번에 연세대에 설립되는 6G Open Hub를 통해 미래 산업에 이바지하는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6G Open Hub의 순조로운 가동에 필요한 제반 장비들의 공급 및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할 누비콤의 신동만 사장은 “오래 전부터 구축된 고객 지원 노하우, 기술력을 바탕으로 NI와 연계된 6G 솔루션을 빠르게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6G Open Hub를 통해 산학 협력을 지원하고 국가 선행 과제 수행을 완수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NI 개요

NI는 고객의 현재 및 미래 엔지니어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성능의 자동화 테스트 및 자동화한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NI는 모듈형 하드웨어와 광범위한 에코 시스템에 기반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정의 플랫폼을 사용해 무한한 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연구, 개발해 전 세계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NI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누비콤 개요

누비콤은 전자 계측기 매매, 렌털, 수리, 교정 및 측정 자동화 솔루션까지 원-스톱 토털 솔루션이 가능한 전자 계측기 전문 회사다. 취급하는 제품은 무선통신 측정기, 네트워크 분석기, 스펙트럼 분석기, 신호 발생기, 오실로스코프 등 수천 종이다. 누비콤이 취급하는 NI 제품에 관해서는 누비콤 내 NI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누비콤이 취급하는 그 외 제품은 누비콤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언론연락처:누비콤 마케팅팀 김영일 실장 070-7872-070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Like Us on Facebo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