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케이, 보고서와 중국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 결과 공개
상태바
메리케이, 보고서와 중국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 결과 공개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2.08.27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 1단계의 결과는 성인지적(gender-responsive) 접근법이 친환경적이고 포용적인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정책 설계와 체계적 대응은 물론 SDG의 현지화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주는 강력한 증거다

세계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지방 여성들은 농부, 임금 노동자, 사업가로서 개발도상국 농업 노동력의 약 40%를 담당하는 경제의 근간이다.

지방 여성들은 지역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도 구조적 장벽에 가로막혀 재산 축적에 어려움을 겪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지 못하며 자원과 시장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 문화적 규범도 호의적이지 않아 여성들이 무급 가사 노동이라는 큰 짐을 떠안고 있다.

지방 여성들의 삶을 개선하지 않으면 빈곤을 퇴치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없다고 판단한 유엔개발계획(UNDP) 중국 지부와 메리케이(Mary Kay)는 중국여성개발재단(CWDF), 중국국제경제기술교류센터(CICETE), 윈난성 및 영렌현의 여성 연맹이 함께 2017년 중국 윈난성 와이플라에서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SDG Pilot Village Project)’을 발족했다.

민관 공동 프로젝트인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 여성 중심 빈곤 퇴치 및 지속 가능한 발전(2017~2021)’은 사회 보호 규정을 마련하고 생태 관광을 통해 친환경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한편 지역 의사 결정 과정에서 여성의 리더십을 강화함으로써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를 가로막는 구조적 장벽을 허무는 프로젝트다.

중국 소수민족인 이족의 여성들은 여성 중심의 중재를 통해 포용적인 지역 경제를 앞당기고 문화유산을 보호함으로써 경제 성장과 빈곤 퇴치에 앞장서고 있다. 이런 활동들이 지역 차원의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켜 성평등과 지속 가능한 개발에 탄력이 붙고 있다.

비트 트랑크만(Beate Trankmann) UNDP 중국 상주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기업가 정신이 남성과 여성의 소득 격차를 해소하고 시골 지역의 빈곤을 퇴치하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며 “이족 여성들은 문화적 유산과 경제적 토대를 다지고 지역사회의 리더로 발돋움하며 미래 세대를 위한 길을 열 수 있는 우수한 기량과 자원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 부문을 포함한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파트너십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앞당기고 여성 기업인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할 잠재력이 있다는 점을 보인다. UNDP 중국 지부는 메리케이 중국 법인(Mary Kay China),

Like Us on Facebook

현지 공공 부문과 함께 여성 기업인들이 경제 주역으로 발돋움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도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힘썼다. 여성이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지역 경제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의사 결정 참여를 가로막는 장벽도 허물었다.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는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는 민관이 협력해 여성의 경제적 권한 향상에 초점을 맞춰 기업들의 역량을 활용할 청사진을 제시하면 민간 부분이 SDG의 결정적인 한 축을 맡아 발전 결과를 앞당길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웬디 왕(Wendy Wang) 메리케이 아시아태평양 사장은 “여성에 초점을 맞춰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접근법이 지역 사회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며 “여성이 경제 개발에 참여하면서 지역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고, 마을 전체가 혜택을 얻었다”고 말했다.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 1단계의 결과는 성인지적(gender-responsive) 접근법이 친환경적이고 포용적인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정책 설계와 체계적 대응은 물론 SDG의 현지화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주는 강력한 증거다.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12가지 SDG에 기여했다.

· 목표 1. 빈곤 타파
· 목표 2. 기아 퇴치
· 목표 3. 건강·복지 개선
· 목표 4. 양질의 교육
· 목표 5. 성평등
· 목표 6. 깨끗한 물과 위생
· 목표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 목표 9. 산업·혁신·인프라
· 목표 10. 불평등 해소
· 목표 15. 육상 생활
· 목표 16. 평화·정의·강력한 제도
· 목표 17. 목표 달성을 위한 파트너십

1단계(2917~2021)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의 주요성과는 다음과 같다.

· 중국 빈곤 완화 캠페인에 기여하며 중국의 국가 빈곤선을 밑도는 와이플라 마을의 비율이 2017년 28%에서 2020년 0%로 떨어졌다.
· 빈곤선 아래에서 생활하는 60개 가구와 193명이 2020년에 교육과 역량 강화를 통해 빈곤에서 벗어났다.

대부분이 여성인 계절 이주 노동자 201명과 장기 이주 노동자 120명이 고향으로 돌아와 일자리를 찾는 한편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다.
· 현지 여성 607명이 일자리를 찾았고 일부는 마을 위원회의 요직, 현지 병원 혹은 예술계 관리자로 낙점되는 등 지역 사회의 지도자로 부상했다.
· 2021년 1인당 소득이 1만4128위안으로 늘었다.

메리케이는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의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 파트너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보고서 및 영상을 공개했다.

· 1단계 영향 보고서 ‘마을 차원의 SDG 현지화 시범 운영 - 중국 윈난성 여성에 초점 맞춘 빈곤 완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 프로젝트(Piloting SDG Localization at the Village Level - A Women-focused Poverty Reduc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Project in Yunnan Province, China)’는 프로젝트의 기원과 구현 수단은 물론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지원을 통해 앞당겨진 프로젝트 결과를 담았다. 웹사이트(https://bit.ly/3dZRzED)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동영상 ‘달의 딸들(Daughters of the Moon)’에서는 와이플라의 여성 지도자인 용옌 주(Yongyan Zhu), 쉐팡 샤(Xuefang Xia), 스치용 한(Shiqiong Han)이 출연해 사업 활동에서 개인적으로 경험한 변화를 이야기한다. 프로젝트 파트너들도 출연해 여성들이 마을에 일으킨 경제·환경·사회적 변화를 소개한다. 웹사이트(https://bit.ly/3wyKJfD)에서 11분짜리 영상을 자세히 감상할 수 있다.

UNDP 중국 지부와 프로젝트 파트너들은 곧 2단계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2단계 프로젝트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창업 가속: 여성을 중심으로 마을 사람들의 역량을 제고하고 소득을 증대
· 다양성 및 포용성 증진: 소수 민족의 문화를 수호하고 여성의 권한 향상
· 친환경 발전 증진: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마을 장려

SDG 시범 마을 프로젝트는 로이터가 주관하는 ‘사회적 책임 기업상(Responsible Business Awards)’의 ‘SDG 개척자상(SDG Pioneer Award)’ 부문에서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로이터는 10월 13일 런던에서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메리케이(Mary Kay) 개요

유리 천장을 뚫은 선구자 메리케이 애시(Mary Kay Ash)는 여성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일념으로 1963년 뷰티 회사를 설립했다. 그 꿈이 실현돼 뷰티 회사는 수백만 명의 독립 판매원이 약 40개국에서 활동하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는 메리케이는 교육, 멘토링, 후원, 교류, 혁신을 통해 여성의 여정을 지원한다. 메리케이는 미용과 첨단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영양제, 향수 제조의 뿌리가 되는 과학 연구 투자에 힘 쏟고 있다.

또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해 오늘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신조로 전 세계 기관과 협력해 비즈니스 혁신 촉진, 암 연구 지원, 성평등 증진, 가정 폭력 피해자 보호, 지역 사회 환경 미화, 어린이들의 꿈 장려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marykayglobal.com)를 방문하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트인, 트위터를 팔로우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유엔개발계획(UNDP) 개요

UNDP는 170개국에서 빈곤 퇴치와 불평등 해소를 위해 활동하는 유엔 산하 기구다. 정책 개발과 리더십 함양, 파트너십 및 제도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SDG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회복 탄력성 확보에 힘을 보태고 있다. UNDP는 지속 가능한 발전, 민주적 지배구조 및 평화 구축, 기후 및 재해 회복탄력성 확보 등 3대 부문에 초점을 맞춰 활동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undp.org) 참조.

중국국제경제기술교류센터(CICETE) 개요

CICETE는 중국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1983년 설립된 상무부 직속 기관이자 상부무를 대신해 중국, UNDP,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사이의 협력을 조율하는 주무 부처다. 세부적으로는 중국에서 지원 프로그램을 집행하고 일반재 공급 프로젝트와 남남협력사업기근(SSCAF)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한편 다른 개발도상국에 대한 중국 지원 프로그램의 각종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icete.org.cn/en/) 참조.

중국여성개발재단(CWDF) 개요

CWDP는 중화전국부녀연합회(ACWF)가 1998년에 설립한 AAAAA 등급의 재단이자 중국과 다른 국가 및 지역에서 기금을 조달하는 공공 재단이다. CWDF는 여성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여성의 발전과 운동을 장려해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이바지한다는 사명에 매진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wdf.org.cn/en/) 참조.

[1] 국제노동기구(ILO)(2018), 지방 여성 노동자들: 소득 격차(Rural women at work: Bridging the gaps).
https://www.ilo.org/global/topics/equality-and-discrimination/publications/WCMS_619691/lang--en/index.htm

[2] 유엔(2021년 10월 21일), 국제 지방 여성의 날.
https://www.un.org/en/observances/rural-women-day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82500500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메리케이(Mary Kay Inc.) 기업 커뮤니케이션 +1-972-687-5332 메리케이 중국 법인(Mary Kay China) 레오 주(Leo Zhou) 홍보 업무 총괄 +86 106834933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