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을 알면 암을 이길 수 있다.
상태바
면역을 알면 암을 이길 수 있다.
  • 박동현 기자
  • 승인 2018.04.09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초기에 생기는 암 세포를 T 세포, 자연사(NK) 세포, 대식세포 등이 잡아 먹으면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게 됩니다.
 스탠퍼드 대학의 연구진이 개발한 이 새로운 분자는 난소 암과 췌장암과의 싸움에서 최고의 협력자가 될 수 있다.

주변에 암이 걸린 사람은 한 두 명이 있는 시대입니다. 실제 전체 사망자의 27.8 퍼센트가 암으로 사망합니다. 이 중 남자가 여자보다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1.6배 높습니다.

Like Us on Facebook

동시에 생존율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최근 5년간(2011~2015년) 진단받은 암환자의 5년 생존률은 70.7%로 2001~2005년에 진단받은 암환자의 생존율 54.0% 대비 16.7%p 증가되었습니다.

요약하면 암은 그 만큼 흔해졌고, 여전히 사망률은 높은 위험한 질병이지만, 현대 의학의 발달로 인해 생존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토록 주변에 암이 많고, 암 생존자들도 많으므로 예전보다 훨씬 암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인 면역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있고, 암의 진행과 재발을 막기 위한 식품과 영양들이 대중의 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실제 현대의학에서 암 진단과 치료는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데, 1세대 치료인 항암치료의 높은 실패율로 인해서 2세대 치료는 유전자 변이에 따른 맞춤항암치료가 소개되었고, 가장 최근에는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면역항암제 치료가 거듭 발전하여 생존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암이 생기는 과정은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생겨서 세포의 정상적 분화 및 사멸에 장애가 생겨서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초기에 생기는 암 세포를 T 세포, 자연사(NK) 세포, 대식세포 등이 잡아 먹으면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게 됩니다.

2015년 8월 91세 나이에 뇌종양 수술을 받았던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12월 6일 자신이 완치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카터 전 대통령이 암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키트루다라는 면역항암제를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 암 세포만 인식하고 사멸시키는 면역항암제의 발전으로 이제는 많은 암들이 정복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암을 막도록 면역을 좋게 하는 음식은 없을까? 그리고 그 음식을 먹으면 암 재발을 막을 수 있을까? 이 질문이 암 투병 중이거나 재발의 두려움 속에 있는 암 생존자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암에 걸린 분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암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면 뭐든 먹으려 합니다. 그래서 검증되지 않은 온갖 식품과 영양소 등이 범람합니다. 반면, 수술을 하는 의사나 주치들은 쓸데 없는데 돈 쓰지 말고 잘 먹고 운동 잘하라는 등의 평범한 권고만 합니다.

암 치료를 위한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식품회사들이 주로 인용하는 면역지표는 인터루킨(IL-sereies)이라는 일반적 면역 지표의 개선을 말합니다. 그러나 암을 이기게 하려면 일반 면역이 아니라 암세포를 죽이는 자연사 (NK) 세포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NK 세포를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영양소가 셀레니움입니다. 셀레니움을 암환자에 투여한 후 암 생존율을 보는 임상 연구에 따르면 전체암 사망률이 9%–50% 감소 되었고 폐암, 대장 및 직장암, 전립선암 발생율은 46%–63%까지 감소되었습니다.

셀레니움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브라질넛트, 표고버섯, 강낭콩, 치아시드, 현미 및 시금치 등 입니다. 그 외 강황 (커큐민), 아연, 마늘, 스피루리나 등에서 NK 수치를 증가시키고 암세포를 감소시킨 연구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 필자 김경철 박사

또한 운동을 하는 생활 습관,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의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것이 NK 수치를 올리고 암을 이기게 합니다. 무엇보다 면역은 영성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에베소서 6장 13~16절에는 악한 날을 대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합니다. 이 중에 사람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을 파괴하는 공격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믿음의 방패를 가져야 합니다. 영적 면역이 육체의 면역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테라젠 바이오 연구소 부사장. 031-888-9320, 광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A동 4층. 강남 미즈메디 병원 안티에이징 클리닉.02-3467-3830, 강남구 대치동 1021-4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